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Microbial Institute for Fermentation Industry

알림마당

한국형유용균주산업화기반구축

SJFI 새로운 발효의 탄생 리던

보도자료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 글조회
    제목 '발효커피' 등 순창미생물 발효제품 판매고 1억 돌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1-06
    첨부파일

    전북 순창군의 미생물 발효기술로 만든 발효커피와 토마토고추장이 올 한해 1억원이 넘는 판매고를 올렸다.

     




    6일 군에 따르면 올해 12월 현재 발효커피의 매출액은 6196만원, 토마토고추장의 매출액은 5747만원으로 집계됐다. 군은 사은행사 및 홍보용 제품까지 더하면 판매고가 1억2000만원을 웃돌 것으로 보고 있다.

    군은 장류시장의 확대를 위해 발효소스와 미생물 분야의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2년간의 연구 끝에 수백여종의 발효미생물에 대한 평가를 진행한 결과 지난해 유산균과 고초균을 이용한 커피 발효에 최종 성공했다.

    발효커피는 진한 향과 구수한 맛이 특징으로, 클로로제닉산이 다량 포함돼 항당뇨 효과가 뛰어나 입소문을 타고 판매량이 더욱 늘고 있는 추세다. 현재 리던(REDONE) 인터넷쇼핑몰, 전주 한옥마을점, 고속도로강천산휴게소점, 순창농특산품판매장, 발효소스토굴, 강천산발효커피전문점, 쿠팡 등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토마토고추장 또한 순창의 새로운 특산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토마토페이스트를 활용해 만드는 기존 제품들과는 달리 발효미생물진흥원에서 확보한 미생물을 융합해 만든 토마토 발효액을 사용한다. 두 번의 발효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기존 제품보다 감칠맛이 훨씬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토종 미생물을 사용해 항당뇨, 항고혈압 기능도 뛰어나며 100% 순창산 토마토를 만들어 지역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최근 홈쇼핑과 식품관련 기업들의 납품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또 토마토고추장을 활용해 만든 떡볶이 소스는 베트남 수출이 확정되는 등 사업 영역도 확대되고 있다.

    황숙주 군수는 “순창군은 고추장 등 전통장류 부분에서 이미 독보적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발효커피나 토마토고추장처럼 지역을 대표하는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을 개발해 장류제품 분야의 판매량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순창=뉴스1) 박효익 기자

     

     

    이미지파일목록